디노 이야기

온라인 도구 활용 특강

경험수집잡화점

작년 책을 좀 읽어보자는 생각에 우연한 기회로 온라인 독서 모임을 알게 되었고, 모임의 타이틀대로 ‘하루 15분 독서’ 그날 읽은 책과 양을 인증하는 곳에 참여하게 되었다.

다른 분들께서 인증하시는 내용을 보면서 자극을 받아 더 많이 읽게 되었는데 나에게는 작지만 큰 인사이트를 남겼다.
그 이후로도 꾸준히 책을 읽고는 있지만, 그때만큼은 아니라서 새해 들어 다시 마음을 먹고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적어도 올해는 작년보다 더 많이 읽겠다는 목표를 두고

그러면서 독서뿐만 아니라 글쓰기, 일기 쓰기, 필사 등 다양한 모임에 참여하면서 모임장이신 피터님께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에도 관심이 갔다.

대단한 툴을 쓰는 건 아니고 구글의 설문지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쌓고 활용하시는 모습이 개인적인 로그 기록을 남기기에도 괜찮아 보였고 그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이와 관련하여 강의하신다기에 신청하고 어제(1월 24일) 다녀왔다.

구글 설문지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대략은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플러그인과 기본 기능 및 함수를 활용할 수 있다 것을 알게 되었다.

  • 배운 것
    1. 구글 설문지 제작 방법
    2. 설문자에게 자동 답변 이메일 발송 방법
    3. 스프레드 시트를 통한 일괄 이메일 발송 방법 및 그룹별 다른 내용의 메일 발송 방법
    4. 스프레드 시트의 다양한 부가기능 및 사용 방법

스프레드시트에서도 MS 오피스의 엑셀과 거의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세세하게 써볼 생각은 없었는데,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알게 되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피터님을 뵙고 싶은 생각도 있었고, 물론 얘기를 많이 나눠본 건 아니지만 좋으신 분, 그리고 부지런하신 분이시라는건 확실히 느꼈다. 수많은 온라인 모임을 기획하고 관리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대단하다고 느꼈지만, 본인은 그런 부분에서 크게 생각하고 계시지 않은 것 같았다.

필요에 의해서 고민하고 바로 실행하고 찾아보면서 고도화를 시키는 건 사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끈기와 열정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점을 잘 배웠던 것 같다.

당장 내가 뭔가를 할 수 있는 상태은 아니지만, 예전부터 개개인에게 유익한 것을 얻어갈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생각에 있었는데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좋은 점들을 배웠던 날이었다.

앞으로도 피터님이 하시는 다양한 모임에 참여하면서 나 스스로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고 다양한 경험도 할 수 있는 생활을 이어나가고 싶다.

 

Tags

디노

2006년부터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오지는 않지만 혼자 이 드넓은 인터넷 세상에서 작은 공간을 꾸며가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heck Also

Close
Back to top button
Close